티스토리 뷰

반응형

QQQ ETF란?

QQQ는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 중에 시가총액 상위 100개의 기업들로만 구성해서 만든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나스닥 지수는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들을 시가 총액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해서 만든 지수를 말합니다.)

 

QQQ 간단 요약

운용사 : Invesco (미국 5대 자산운용사)

추종 지수 : 나스닥 100 지수

1주당 가격 : $379.95

1주당 배당금 : $1.74

수수료 : 0.20%

배당 주기 : 분기 배당 (3/6/9/12월)

배당률 : 0.46%

운용 자산 : $395.36B (약 225조원)

 

간단하게 QQQ ETF에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왜 투자해야 되는지에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를 아래에서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섹터 및 기업

QQQ의 섹터 비중은 기술주가 45%로 가장 높습니다. 그래서 기술주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ETF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 다음으로 높은 것들은 통신주 (19%), 경기민감주 (16%), 헬스케어 (7%), 산업재 (4%), 금융주 (2%), 공익사업 (1%)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보유 종목 중 가장 퍼센테지가 높은 TOP 10개의 기업을 보면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테슬라, 알파벳(구글), 엔비디아, 페이팔, 어도비 등등 미국의 대표적인 기술주로 구성되어있고 10개의 기업 비중이 약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90개의 기업이 나머지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QQQ ETF의 주가 전망

QQQ ETF의 주가 전망을 이야기 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매 분기 자동으로 종목이 교체되기 떄문에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평균 수익률은 21.40%로 워렌 버핏의 수익률과 비슷합니다. 금리 인상과 같은 기술주의 악재 이슈가 있지만 QQQ에 포함된 기업들은 현금을 충분하게 보유하고, 매출 또한 굉장히 높기 떄문에 영향이 매우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많은 이슈와 트렌드를 가지고 있는 메타버스, 핀테크, 전기차, 우주산업 등등 영향력을 미치는 산업이 없습니다. 세상의 미래와 관련된 모든 산업에 압도적인 R&D 지출을 하고 있습니다. 결국 미국의 반독점 이슈에만 걸리지 않는다면 무한 성장도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20세기의 기업들과는 달리 현재 존재하고 있는 미국의 빅 테크 기업이자 QQQ ETF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은 현재 사람들의 일상과 정말 가까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이전과 같이 도산할 가능성도 낮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