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간헐적 단식을 처음 시도하기 시작하면, 단식시간이 굉장히 괴롭습니다. 12:12나 16:8인 초보자 코스로 진행한다면 원칙적으로는 잠을 자는 시간 8시간을 제외하고 4시간에서 8시간만 단식하면 되는 것이지만 생각보다 내가 밤이나 아침에 많은 것들을 조금씩 먹어왔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괴로운 단계가 됩니다.

그러다보니, 혹시라도 인슐린을 자극하지 않고 먹을 수 있는 것들이 있지 않을까 하고 검색에 나서기 됩니다. 왜 이렇게 잘 아냐면, 저도 그랬기 때문이죠. "간헐적 단식 먹어도 되는 것", "간헐적 단식 영양제". "간헐적 단식 약" 등등의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는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원칙적으로는 단식시간에 가장 큰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물, 맹물만 마시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물을 제외한 아무것도 드시면 안되는 것이 일단은 원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궁금해들 하시는 것 위주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출처는 유튜브 킴스헬스톡)

 

단식 중에 껌을 씹어도 되는가?

무설탕 껌을 씹으면 도움이 된다 안된다. 또는 그 정도로는 영향이 적다 등의 의견이 존재하지만, 무설탕 껌이라도 껌의 감미료가 내는 단맛이 인슐린 분비를 유도하나 양이 적으므로 크게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나 주의해야될 점이 있다면 껌 씹는 행위 자체가 식욕과 배고픔을 자극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유튜브 킴스헬스톡의 조언이었습니다. 

 

하지만, 껌을 씹어서 대리만족을 느끼고 배고픔을 달래주어 공복 유지에 도움이 된다면 껌 씹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단식중에 커피를 마셔도 되는가?

엄밀하게 말하면 단식이 깨진다고 하지만, 블랙커피, 아메리카노의 경우에는 칼로리가 거의 없는 물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고, 혈당도 올리지 않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는 것은 크게 제한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간헐적 단식을 하시는 분들은 카페인이 이뇨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커피만큼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식 중에 차를 마셔도 되는가?

차는 어떤 차인지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청으로 만든 (예를들면 레몬청, 유자청) 차는 청 자체가 다 설탕덩어리이기 때문에 당을 급격하게 올려주는 주범이기 때문에 절대 마시면 안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잎차의 경우에는 혈당을 거의 올려주지 않기 때문에 마셔도 됩니다. 잎차에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차와 카페인이 없는 차로 나뉘는데, 카페인이 들어있는 차를 마시는 경우에는 커피를 마시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뇨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차를 마신 만큼 물을 더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나 간과하는 것은 곡물차입니다. 곡물차는 탄수화물과 마찬가지여서 왠만하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현미차, 옥수수차 등등은 단식중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한 커피와 차는 우유와 당이 함유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는 사실은 당연한 것이겠지요? 라떼나 밀크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단식 중에 영양제를 먹어도 되는가?

영양제도 엄밀히 말하면 단식을 깹니다. 장기로 하는 단식이 아니라면, 영양 보조제를 먹기 보다는 먹을 수 있는 시간에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편이 훨씬 더 좋지만 (모든 영양소는 자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 꼭 먹어야 하는 사람이라면 먹어도 되지만 단식 효과는 떨어진다는 점. 참고로 저는 단식이 끝나는 시간에 공복으로 섭취해야하는 영양소를 먹고, 끼니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약과 단백질 파우더는 절대 먹지 않습니다. 이 두가지는 미미하게 영향을 끼치는 정도가 아니라서 식사 할 수 있는 시간에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더 알아보다가 한 약사님이 유튜브에서 말씀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간헐적 단식 중 단식시간에 먹을 수 있는 영양제와 없는 영양제로 나눌 수 있다고 하십니다. 

  1. 미네랄 (칼슘, 마그네슘, 아연, 망간, 구리 등등)
  2. 비타민 (A, B, C, D, E, K)
  3. 항산화제 (코큐텐, 알파리포산, 글루타치온 등)
  4. 소화효소 (펩신, 췌장효소, 베타인염산염 등)
  5. 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 안들어간거)

  1. 스피루리나, 맥주효모
  2. 프리바이오틱스, 신바이오틱스
  3.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 오메가6, 크릴오일 등)
  4. 노니, 콜라겐, BCAA (단백질, 아미노산)
  5. 아르기닌, 시스테인, 글루타민, 메티오닌

지금까지 간헐적 단식 중 먹어도 되는 것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다음에는 자세한 식단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